엑셀 파일 합치기 해주는 VBA 사용하기

엑셀 파일 합치기 에 대한

두번째 포스팅 입니다


1부 포스팅에서는

파일 합치기 라고 묶어서 부르지만


원하는 결과물에 따라서

2가지 종류가 있다는 것과


첫번째 종류의 합치는 방법을

자세히 알아봤었는데요


엑셀 파일 합치기 1부

(관련 포스팅 링크)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어서

두번째 종류의 합치는 방법을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부 포스팅에서

이어지는 내용이기 때문에


1부를 안보고 오신 분의 경우

보고 오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엑셀 파일 합치기 매크로 받기>

 

두번째 유형의 결과물을 원하는 경우

우선 1부 마지막에 링크를 걸어드린

사이트로 접속을 해주세요


사이트의 좌측을 보시면

카테고리 메뉴가 있습니다


엑셀에는 VBA 엔진이 내장되어 있어서

특정 작업을 반복으로 자동 수행하는

매크로를 구성할 수 있는데요


우리가 하려는 엑셀 파일 합치기가

VBA 강좌에 파일 형태로 들어가 있습니다


VBA 강좌 앞의 네모를 클릭하면

추가 메뉴 리스트가 나오는데

VBA 4를 클릭해주세요



VBA 관련한 압축파일이

굉장히 많이 올라와 있는데요

VB0177.zip 를 찾아서 클릭하시면 됩니다


엑셀 파일이 하나 들어간 압축파일로

용량이 작아서 바로 다운로드 되는데


원하는 위치에 압축을 풀고

해당 엑셀 파일을 실행해주세요

 

 

<엑셀 파일 합치기 하는 과정>


해당 엑셀 파일을 실행하면

한글로 사용법이 적혀 있는데요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보시면

Click ME!!!(나를 클릭해) 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Click ME!!! 를 클릭하면

파일을 여는 탐색기 창이 열리는데


엑셀 파일 합치기를 하고 싶은

파일을 모두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예시로 파일1 파일2를

선택해봤습니다


마지막으로 열기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파일을 열고 내용을 복사해서

하나의 엑셀 파일로 합치게 되며


모두 합쳐지게 되면

consolidation.xls 라는 파일이 생성됩니다



해당 파일을 열어보면

1부 포스팅의 파일1 파일2의 내용이

모두 합쳐져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확장자 인식에 대하여>


엑셀은 초기에는 xls 확장자를 사용했으며

최신 버전의 엑셀은 xlsx 확장자를 사용합니다


위의 VBA가 만들어질 당시에는

xlsx 확장자가 없었기 때문인지

xlsx를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해당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대상 파일을 모두 xls 로 바꿔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엑셀에서 파일을 열어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할 필요 없이

탐색기에서 확장자만 바꾸셔도 되며


파일이 많은 경우에는

다수의 파일 확장자를 바꾸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