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이모티콘 환불 에 대한

두번째 포스팅 입니다


1부 포스팅에서는

환불 과정에 대한 기본 설명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환불 신청을 하는 사이트 와


아이폰의 환불 신청 사이트를

알아봤었죠


카카오톡 이모티콘 환불 1부

(관련 포스팅 링크)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어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환불 나머지 과정과


환불 유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부 포스팅에서 링크를 걸어드린

사이트에 접속해서


스마트폰에서 사용하고 있는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시고


사이트 오른쪽 위에 있는

톱니바퀴 아이콘을 누른 후

설정 메뉴로 들어가주세요

<카카오톡 이모티콘 환불 - 주문내역>


설정 메뉴를 누르면

설정페이지로 연결되는데


왼쪽을 보시면

설정을 변경할 수 있는

메뉴의 리스트가 있습니다



아래쪽의 계정을 눌러주시면

구글 계정에 대한 정보가 표시되는데


제일 아래쪽으로 스크롤을 내려보시면

주문 내역이 있습니다



주문내역의 오른쪽 끝을 보시면

점 3개 아이콘을 누르시고

문제 신고를 눌러주세요



자신에게 해당 되는

문제 신고 옵션을 선택하시고


아래쪽에 자세히 설명을 입력하신 후

보내기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카카오톡 이모티콘 환불 - 환불 유의사항>


스마트폰 어플을 만들 때

결제 방식은 만들기 어렵지 않습니다


사용자가 구매하고 싶은 물건을 고르고

paly 스토어에 결제를 하면

물건을 메세지로 보내주면 되죠


그런데 환불을 한 경우

물건을 회수하는 시스템은

만드는 것이 굉장히 어렵습니다


어플의 제작사에서 사용자의 개인정보에

마음대로 접속해서 수정 할 수 있도록

만들지는 않기 때문이죠


그래서 결제를 했지만 환불한 경우

해당 결제 아이템은 대부분

그냥 방치됩니다



문제는 이런 점을 악용해서

게임에서 캐쉬템을 결제한 후

환불 신청을 하는 사람들이 생겨났고


이것을 "꿀팁" 이라면서

서로 방식을 알려주고 추천해주기 시작합니다


그 결과 어플 제작사들은

어마어마한 손해를 보게되었고


play 스토어의 환불 정책에 대해서

심각한 문제제기를 하는 계기가 되었죠


포스팅 작성 시기를 기준으로

카카오톡 이모티콘 환불의 경우


구글에서 관련 자료를 카카오톡으로 넘겨주면

카카오톡에서 환불 가능 여부를 확인하고

통과되어야 환불이 진행됩니다


회사 2곳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조금 더 걸리는 편이며

환불이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모티콘을 구매한 시간과

환불 신청 시간에 차이가 짧을 수록

이모티콘을 아예 사용하지 않았을 수록


그리고 과거 환불 요청을 한 기록이 없을 수록

환불이 잘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