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이모티콘 환불에 대한

세번째 포스팅 입니다


1부 포스팅에서는

환불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과


안드로이드, 아이폰에 따라서

환불 신청을 하는 사이트를 알아봤었죠


카카오톡 이모티콘 환불 1부

(관련 포스팅 링크)

 

안드로이드 환불에 대해서는

2부 포스팅에서 다뤘으니


안드로이드폰 사용자 분은

2부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카카오톡 이모티콘 환불 2부

(관련 포스팅 링크)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폰의 환불 과정을

이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문제제기>


1부 포스팅에서 링크를 걸어드린

애플 불편신고 페이지에 접속해서


아이폰에서 사용 중 인

애플 아이디로 로그인을 해주세요


최근 90일 안에 결제한

결제 리스트가 표시됩니다



리스트에서 카카오톡 아이콘을 찾으시고

오른쪽에 있는 신고 버튼을 눌러주세요



어떤 문제가 있는지 종류를 선택하고

상황에 대한 정보를 적으신 후

제출을 눌러주세요


여기까지 하시면

환불 신청은 완료되었습니다

 

 

<카카오톡 이모티콘 환불 유의사항>


만약 환불이 완료된다면

내가 구매했던 이모티콘은 어떻게 될까요?


포스팅 작성 시기를 기준으로는

해당 이모티콘은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사용자가 구매한 결제 아이템을

메세지로 보내는 것은 쉽지만


사용자가 보유하고 있는 결제 아이템을

삭제하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 입니다


애초에 어플의 제작사 라고 하더라도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마음대로 열어보거나

편집 할 수 있어서는 안되니까요


그래서 대부분의 어플들이

환불 된 유료 아이템에 대해서는

방치 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는데



이런 점을 악용하는 사람들이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최대 금액을 결제 해서 캐쉬템을 받고

바로 환불을 하면 된다며 꿀팁이라고

알려주기 시작한거죠


저 당시 게임사에서는

상당히 많은 손해를 보게되었고


애플의 환불 정책에 대해서

항의 하는 계기가 됩니다


이 사건 뒤로 어느정도 조건을 충족해야

환불이 가능하도록 정책이 바뀌었고


실제 카카오톡 이모티콘 환불 신청을 했는데

거부당했다는 후기가 올라오고 있죠


그렇다고 걱정하실 필요는 없는게

환불 요청을 너무 자주하는 사람이나

구매, 환불 요청 사이의 시간이 긴 등


일반적인 유저가 아닌 사람이라는

기준이 있기 때문에


진짜 실수로 구매하신 경우에는

대부분 환불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