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그 사운드 설정 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대부분의 fps 게임에서도

소리가 상당히 중요하지만


100명이 넓은 공간에서 싸우는 배그는

특히나 소리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소리를 중심으로 하는 방식을

사운드 플레이 라고 부르기도 하죠


오늘 포스팅에서는

인터넷에 잘못 퍼져 있는

배그 사운드 설정의 문제점 지적과


승률을 높일 수 있는

사운드 설정 방법 등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피지컬이 딸려서

배그 고수는 아닙니다만


사운드 설정에 대한 부분은

꽤 자세히 설명해드릴 수 있습니다

<이퀄라이저 와 이퀄라이제이션>


우선 짚고 넘어가야 하는 것이

이퀄라이저와 이퀄라이제이션 입니다


이퀄라이저는 소리의 범위마다

볼륨을 일일이 조절하는 기능이며


라우드니 이퀄라이제이션은

전체 볼륨을 비슷하도록

자동 조정하는 기능입니다


배그 발소리 키우는 방법이라면서

이퀄라이제이션 을 사용하면 된다고

인터넷에 팁이 상당히 많이 돌고 있는데


상당히 잘못 알려진 팁으로

절대로 해서는 안됩니다


<배그 사운드 설정 - 2개의 귀와 거리감>


대상이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는가

이것을 판단하는 감각을 거리감 이라고 하는데

양쪽 귀에서 들리는 소리의 차이로 구분합니다



예를들어서 왼쪽에서 탕! 이라는 소리가 나면

왼쪽의 귀에는 크게 들리고

오른쪽 귀에는 작게 들리죠


이 차이점을 이용해서

소리가 들려온 방향을 알 수 있으며


소리의 크기에 따라서

대상과의 거리도 유추 할 수 있습니다


실제 배그에서 총소리가 들릴 때

캐릭터로 주변을 살펴보면


보는 방향에 따라서

양쪽 소리가 다르게 들리고

이걸로 총을 쏘고 있는 방향을 알 수 있습니다


앞에서 말한 이퀄라이제이션은

전체 볼륨을 비슷하게 하는 기능으로


거리가 멀어서 작게 나는 소리는 키우고

거리가 가까워서 크게 나는 소리는 줄여서

소리를 듣고 방향이나 거리를 알 수 없게 합니다


작았던 발소리를 총소리와 비슷하게 맞추니

발소리는 분명 크게 들리긴 하는데


그런데 오른쪽, 왼쪽, 뒤 에서 다가오는 발소리가

모두 똑같이 들려서 방향을 알 수 없죠

 

 

<배그 사운드 설정 - 이퀄라이저>


반면 이퀄라이저는

소리를 크기별로 조절 할 수 있어서

적당히 조절하면 확실히 도움이 됩니다


이퀄라이저는 사운드카드의 기능으로

내 컴퓨터에 설치된 사운드카드 별로

이퀄라이저 접근법이 다릅니다


사운드카드가 2개인 컴퓨터도 있어서

2가지 방법이 모두 되는 경우도 있는데


설정을 공유하기 때문에

어떤 방법이든 1번만 하시면 됩니다



NVIDIA의 지포스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시는 분의 경우


그래픽카드 드라이버에

Realtek 사운드카드가 내장되어 있어서

Realtek HD 오디오 관리자가 있습니다


작업표시줄 의 ^ 키를 눌러서

현재 실행 중인 아이콘을 누르시고


Realtek HD 오디오 관리자에

마우스 우클릭을 하신 후

사운드 관리자를 실행해주세요



오디오 관리자가 열리면

탭 메뉴 중에서 음향 효과를 눌러주시고


아래쪽의 이퀄라이저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이퀄라이저 컨트롤 바가 표시됩니다


<배그 사운드 설정 - 윈도우 이퀄라이저>


지포스 그래픽카드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Realtek HD 오디오 관리자가 없는데


이 경우 윈도우의 이퀄라이저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모양만 다르지 기능은 똑같습니다



작업표시줄 오른쪽을 보시면

스피커 모양의 아이콘이 있습니다


마우스 우클릭을 해서 추가메뉴를 열고

재생 장치를 클릭해주세요



재생 장치 창이 열리면

스피커를 더블클릭해서

스피커 속성창을 열어주시고


개선 기능 탭을 누르신 후

기능 리스트에서 이퀄라이저에 체크하시고


설정에 ... 를 클릭하시면

윈도우 이퀄라이저 창이 열립니다


배그 사운드 설정 2부

(관련 포스팅 링크)


2부 포스팅에서는 이어서

이퀄라이저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와


이퀄라이저의 한계를 지원하는

프로그램도 알아보겠습니다